본문 바로가기

취미.지인관리/추억속으로

3년 파란만장 했던 군대생활 회고

군대생활 회고

 

1972년 입대하여 1975년 제대하기 까지

정말 말 그대로 파란 만장했다.

전화국에 근무하던 나는 입대 2개월 전

청주 형님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그 때부터 난 삶의 흐름이 깨져 버렸다.


객지생활 하면서 같이 자취하던 친구 3명 

직장 친구들 영장 받은 후로 전에 보다 더 술자리가 잦아 졌다.

자취 방은 빈 소주병이 방 구석구석을 빙빙 돌고 있었다.

매일 서너 병 많이 묵으면 댓병 씪 마셨다.

그래도 출근은 끄떡 없이 잘했다.

한번도 병가 지각없었다. 젊음이 좋은것 같다.

술 잘 안하는 친구가 식사 당번은 많이 했다.

친구들아 미안해 ! !


1971년 처음 만나 데이트한 자야가

논산에 잠시 고향에 가서 있었다.

입대 전 직장은 동화사에서, 동문들은 화원 유원지에서 송별회를 했다.

입대 1주일전 동대구역에 가는데, 청우회원들이

동대구역에 전부 다 나와서 환송을 해주었다.

다른 사람도 그랬지만 감동이었다.


근데 아가씨도 졸지에 대전까지 같이 동행했다.

헤어지기 싫어서. 입대 전 대전에서 자야와 만나

대전 보문산에서 데이트도 했었지.

난 청주 집에, 안양사는 누나 집에도 가고, 보은 큰 누나에게 가서

입대 전날 누님과 속리산 문장대에 올랐다.

이제사 생각하니 젊음이 좋은것 같다. 

바로 청주로 와서 대구 자야에게 전화하니 청주에 갔다고 한다.

 

이게 무슨 소리인가?

청주 고향집에 들어가 보니 자야가 집 안방에 와 있지를 않는가?

놀라서 물어보니 자야가 나에게

청주시내에서 만나자고 전보를 쳤단다.

내가 보은 가서 있으니 청주 형님이 대신

고속터미날에 마중 나와 둘이 만났다.

 

1잔하고는 형님께서

여기까지 왔으니 청주 집에 들어갔다 가시죠

무심결에 어렵기도하고 하고, 그냥 쫄레 쫄레 뒤 따라 왔다고 한다.

비는 억수같이 쏟아 지는데 삼계탕 파티도 하고,

아버지 어머니에게 큰절하고,

형님 형수도 보고, 동생도 보고. 결혼 전에 보고 다행이다.

아침밥 먹고 자야는 어머니가 차 태워주어 대구로 가고 난 훈련소로 갔다.


그 때부터 신병훈련이 시작되었다.

 6월 중순이니 한 여름 정말 많이 더웠다.

육군의 기본 제식훈련부터 총검술 사격훈련

야간훈련 행군 태권도 구보에 선착순

산타크로스(옷 전부 다 입고 장비 방독면 씀: 한여름에~)

정말 힘들어 일부 동료들이  쓰러지기도 했다.


훈련중 자야 생각하고 한눈 팔다가 소대장에 걸려

M1총을 이빨로 총 들어기합을 받았다.

(이가 시리고 아파 3일 동안 밥도 먹기 힘들었다.)

 7월말 6주 훈련 무사히 마치고

이등병 작대기 두개 달고 부산으로 가게 되었다.


200 여명 훈련 동기생 떠블 빽 미고

거의 전우들은 101103보 최전방부터 가고

우린 제일 후미로 증평역으로 행진하니

엄마와 큰 형님이 나를 계속 부르고 있었다.

 조치원에서 기차가 오랫동안 머문다 하니 

분이 택시타고 조치원까지 오셨다.

 

 

형님께 돈을 좀 받았는데, 안동 모 중사한테 일부를 빼앗겼다.

대구 좀 가니 호송병들이 술이 취해 떨어져 자고 있었다.

동기생 동수(동국대 야구선수)와 소주 3병이상 먹었다.

부산에 도착하여 보충대에 전입 됐다.


월남에서 귀국한 장병들 헌병들 사고병들과

3일동안 같이 있는데

 난 취사병으로 작업가서도 잘 묵고 해서 그런지

 훈련받느라 기름기가 다 빠졌는지

소주를 오랫만에 많이 마셔 

밤새 설사를 하여 기합 받느라고 죽을뻔 했다

군수사령부 예하부대에 전입되었다.

 

주특기는 병참행정이지만 후반기 교육을 안 받아서

 영선반에 전공을 받았으나 사수가 있어

난 야전공병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씨멘트 모래 토목 목수 페인트 수도 전기 등

힘든 일 (일명 노가다) 정말 많이 했다.


그렇게 피곤해도 아침에 일어나면 몸은 가벼웠다.

그게 젊음인 것 같았다. 8월 동백섬에 1주일 입교했다.

광복절날 해운대 해수욕장에

바다의 캬니발 여왕을 뽑는다나 뭐래나??


정말 눈으로 밖에 보니 비키니 입은 아가씨들 보니

눈이 휙 돌아가 버리겠다. 휘파람 불어대는 동료들.

밖에 교육대장이 있었나보다

 대장이  부대로 전화와서

광복절 특식은 고사하고 인분사역 등

하루종일 기합도 받고  평생 안 잊혀진다.


훈련마치고 3개월만에 일병 진급

밤마다 야전 삽 등으로 빨리 맞아야 잠을 잘 잤다.

라면 하루에 열 댓개 끓이면 밤에 무연탄 갈탄 난로불이 꺼진다

고참들이 한 밤중 불피우면 시끄럽고 먼지난다고

또 기합에 두드려 맞고, 우우우~


스피아 깡에 물(장군숙소 정화조 똥물)에 라면 끓여 주기도. ㅋ ㅋ

근데 10월 유신 정훈교육 덕분에 약 두달 간 매일 취침점호에

특식 영화 외출 외박 쫄병 생활 한 두달은 편하게 함.


해가 바뀌어 733월 첫휴가 25. 부모님 모시고 서울에 갔다.

독립문(이모집)에서 누님 사당동집 가는데

버스 잘못 타 2시간 걸렸다우 우~

작은형 집  천호동도 가고  누나(문자)집에 감. 휴가 끝.

올때 대구에 오니  자야가 백설기 떡해 줌.

부대 후문에서 들어가기 싫어 두 세번

들어갈까 말까 하다가 부대에 간신히 들어갔다.


73년 상병 진급(월남 병장 전체 철수로 말뚝 상병 24개월 담)

유격 공수훈련(해운대) 3번, 7일씩 3주

1973.10 내 동생 원이 죽다.

엄마와 큰 형님이 편지 5-6장 빽빽히 글을 써서 편지가 왔다.

동생이름으로 내가 편지를 보내니 어머니 마음이 아파하셨다 한다.


부대 보고하니 이왕 동생 죽었으니

작은 형 결혼식에 가라면서 그때 1주일 청휴~

청주에 가서 울도 못하고(작은형 혼사로 울도 못하게함)

1973. 11월 형 결혼식 참석하고 나서

 누나 두분과 청원군 주중리에 원이 산소 둘러보구 오열 통곡함


1974년 부대가 군수사로 변경되어 동래로 전출을 갔다.

아버지 돌아가셔서 관보 보냈으나 2관구로 배달되어 바로 못 봄

장례식도 못 보구 삼우제만 봄. 불효가 됐다.

28개월하고 나머지 6개월.

미치겠다. 한달 여 고생했지만 교환병으로

내무생활 면해줘 편하게 마무리

제대할 때 문관 오양 도움을 받았는데

제대후 대구 동화사 구경시켜 달라며 날 좋아했나보다.

팔공산 구경시켜주고  그냥 보내 주었다

.

1975.1 오창 큰 누나 돌아가심

1.22 말년 휴가 출발 했는데

큰형 어머니 미리 누나 장례식 다녀 왔단다.

빈소도 없고 장티푸스인데 밥 굶고 자살 했다한다

 누나 두분과 작은형 넷이서 오창 장터에서 막걸리 실컷 마시고

누님집에 가보니 빈소도 없고 성질나서 누님이 너무 불쌍해서

매형을  신나게 패주었다.  동네 사람들도 구경만 하고~

경사가 급히 진 깔빡 진 데 산소에 성묘하고 오다.

 

1975. 4 제대 출발, 술을 선임하사와 많이 마셨다.

저녁에 만취상태가 되어 자야 만나고

택시타고 자야 집에가서 잤다.

새벽에 청주로 줄 행랑 도망 가다시피 갔다가

 부대로 바로 들어갔다.


훈련 같이 받은 친구들 만냈다. 동기 선후배도 있고.

훈련 동기들은 땅굴 최전방 땅굴 얘기

난 여군 팬티 훔친 거 말고는 할 이야기도 없어.


75.4.17 크메르 공산화 되고

75.4.30 월남도 공산화 되었다 한다.

제대 취소되고 자대 들어 복귀할지도 모른다면서

선임하사 공갈 협박~~

(평생 군대 다시 들어가는 꿈을 많이 꿈)


그래도 5.1일자 강서가서 쪼끄만 쪼가리 전역증.

주민등록증 만 함 와 3년 고생 정말 많이 했는데

겉에 비닐도 없이 국방부  너무 성의 없다.

정말 미치겠네. 제대 만기 전역했다. 고생했다.

누나 동생 아버지 돌아 가시고

제대 1년 후 어머니 화병으로 돌아가시다.

4년동안 4번 변고를 치루었다.

 


'취미.지인관리 > 추억속으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버님 백일제  (0) 2017.11.16
동생 원이에게  (0) 2017.11.16
학창시절동영상앱용  (0) 2016.09.17
복현회동영상  (0) 2016.09.17
청우회동영상  (0) 2016.09.17